워드프레스 시작하기 – 2. 호스팅 비교 및 결정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 2. 호스팅 비교 및 결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스팅 업체 간 비교와 어떤 호스팅 업체로 결정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이 처음이신 분이라면, 이전 포스팅을 보시고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전에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호스팅 업체 별 장단점에 대해 비교해 볼텐데요. 평소에도 결정을 잘 못하는 저같은 경우 호스팅 업체 선택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고민했답니다. 아무래도 호스팅 업체들 간의 장단점들이 뚜렷하기도 하고 가성비라는 측면도 고려를 안할 수가 없었거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 패스트코멧, 카페24 이렇게 외국 업체 2군데와 국내 업체 1군데를 비교해보도록 할텐데요. 최근 워드프레스 호스팅 업체로 클라우드웨이즈 추천글이 많더라구요.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레퍼럴 코드를 입력할 경우 해당자에게 일부 금액 쿠폰이 지급되는 형태로 보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찬양하는 글 들은 조금 걸러서 보실 필요가 있어요.

그럼 클라우드웨이즈부터, 패스트코멧, 카페24 이 순으로 각각 장단점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3군데 업체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라우드웨이즈

우선 클라우드웨이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일단 우리는 초보자이고 입문자이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아닌 ‘스탠다드’로 설정하였고(서버 관련 성능이 차이가 있다고 하던데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뤄볼게요), AWS나 구글 클라우드의 경우도 서버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있어야 활용이 가능하다 하여 제외하였어요.

디지털오션의 경우 가장 저렴한 월 비용은 $11인데요. 25GB의 용량을 제공하고 트래픽도 1TB나 지원하네요. 우리같은 초보자에겐 넘치는 용량과 트래픽입니다. 또한, SSL 인증서 무료 설치로 인해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설치 비용도 따로 없어요.

그러나 디지털오션은 서버가 싱가포르에 위치해 있어 언제 속도 저하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같은 아시아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거리가 있으니까요. 그리고 한국어 지원 서비스가 없어 오류나 문제가 생겨 문의해야할 때 영어로 해야 한다는 점도 고려해봐야겠네요.

  • 장점

– 걱정없는 많은 용량과 트래픽, 무료 SSL 인증서, 초기 설치 비용 없음.

  • 단점

– 싱가포르에 서버가 있어 속도 저하 우려, 한국어 서비스 없으므로 영어만 사용 가능.


2. 패스트코멧

두 번째로 패스트코멧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인지도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서버가 일본에 있어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트래픽 제한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작용할거 같아요.

 

월 사용료가 클라우드웨이즈에 비해 많이 저렴하죠? 제일 저렴한 $2.19 짜리도 15GB의 용량을 제공하고 트래픽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무제한이다 보니 정말 괜찮아 보입니다. 그리고 서버도 일본에 있다하니 싱가포르에 서버가 있는 클라우드웨이즈에 비해 속도도 빠를 것으로 보이구요.

다만, 이 금액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80% 할인된 가격이에요. 패스트코멧은 처음 이용 시에는 1년 동안 80% 할인된 금액으로 호스팅을 제공하고 1년 뒤 부터는 정가가 적용이 되거든요. 그래서 $2.19 짜리 호스팅 서비스는 정가가 밑에 조그맣게 보이는 것처럼 $10.95 입니다.

이렇게 따져보니 클라우드웨이즈의 $11짜리 호스팅 서비스와 거의 비슷한 금액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클라우드웨이즈에 비해 용량은 10GB가 모자르지만 트래픽은 무제한에 서버 속도가 빠르니 각각 장단점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장점

– 많은 용량과 무제한 트래픽, 무료 SSL 인증서, 초기 설치 비용 없음, 서버가 일본에 있어 빠른 속도 제공.

  • 단점

– 한국어 서비스 없으므로 영어만 사용 가능, 1년이 지난 후 정가로 이용 시 부담될 수 있는 가격.


 

3. 카페24

마지막으로 국내 업체인 카페24입니다. 예전 약 17년 전 쯤 쇼핑몰을 운영했을 때 카페24를 통해서 쇼핑몰을 만들었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만큼 오래되었고 아무래도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있는 호스팅 업체입니다. 카페24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는 전용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단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얘기해보도록 하죠.

 

워드프레스 전용 호스팅 서비스로 나온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입니다. 월 사용료 자체는 클라우드웨이즈나 패스트코멧(할인 후)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것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용량과 트래픽도 또한 그만큼 작죠. 카페24에서는 월 1,100원인 빌드업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보도록 할게요.

용량은 1GB를 제공하고 트래픽은 1.5GB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의 경우 SSL 인증서 관련해서도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행히 워드프레스 전용으로 나온 이 호스팅 서비스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네요. 그리고 초기 설치 비용이 따로 있어요. 11,000원 정도 했던 금액인거 같은데 처음 호스팅 서비스 신청할 때만 부과되는 금액이라고 보시면 돼요. 그 이후로는 월 사용료만 내면 되거든요.

아무튼, 카페24의 경우 아무래도 국내 업체다 보니 문의나 도움을 요청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을거 같구요. 그리고 한국에 서버가 있다보니 외국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속도는 빠르다고 볼 수 있겠죠. 또한, 호스팅 서비스 관리 인터페이스가 한글로 되어 있고 비교적 보기 쉽게 되어 있어 이용하는데 어려울 것이 없겠네요.

  • 장점

– 무료 SSL 인증서 설치, 국내 업체로 빠른 속도 제공, 문의나 도움 요청 시 편리함, 초보자 입장에서 접근 용이.

  • 단점

– 외국 업체에서 제공하는 용량과 트래픽에 비해 가성비 부족, 초기 설치 비용 있음.


 

4. 비교

위에서 알아본 3군데 업체의 비교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처음엔 패스트코멧으로 하려고 마음 먹었었어요. 1년 동안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고, 용량도 부족하지 않으면서 트래픽도 무제한이니까요.

다만, 처음 워드프레스 시작하려고 마음 먹었을 때 ‘최소 1년은 해보자’ 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1년 후 비용이 부담되었던게 사실이에요. 그리고 방문자가 몇명이나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 괜히 욕심내는거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구요.

그래서 결국 시작은 카페24에서 하기로 결정했어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빌드업’ 서비스로 시작을 했고, 나중에 방문자가 많아져 트래픽이 모자르거나 용량이 모자를 경우에 호스팅 업체를 변경할 것을 염두에 두고 일단 시작은 편하게 해보자 하고 생각하게 되었거든요. 그렇게 겨우겨우 길고 긴 고민의 시간을 끝낼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들도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기 전 많은 고민들을 하고 계실텐데요. 위의 3군데 말고도 여러 호스팅 업체가 있으니 비교 해보시고 제일 좋은 결정 하시길 바라고, 제가 올린 이 포스팅이 어느 정도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어 여러분의 시간을 조금이나마 아껴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다음번 포스팅은 도메인 관련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